본문 바로가기

내일부터 본격 장마…폭우 뒤엔 폭염 이어진다

〈사진=연합뉴스〉〈사진=연합뉴스〉
내일(23일)부터 전국에 장맛비가 내리기 시작하겠습니다. 장마 뒤에는 폭염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늘(22일) 기상청에 따르면 23일 북쪽에서 내려오는 중규모 저기압이 중부지방 북쪽을 지나고 남쪽에 머물던 정체전선이 위로 올라오면서 내일과 모레 전국에 장맛비가 쏟아지겠습니다.

남부 지방 일부에는 오는 25일 오전까지 계속 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기상청은 내일 오후부터 24일 새벽 사이 시간당 30에서 50㎜ 사이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23일 오후에는 중부지방 중심, 23일 밤부터 24일 새벽 사이에는 남부 지방에 장맛비가 집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예상 강수량은 수도권·강원영서·충청·경북북부·호남·경남서부내륙·제주 30~100㎜, 경기북부·강원영서북부·호남·제주는 120㎜ 이상입니다.

강원영동과 경북남부·경남(서부내륙 제외)에는 10~70㎜로 예보됐습니다. 일부 지역에는 천둥과 번개가 동반하겠습니다.

장맛비가 내린 뒤 25일부터 27일 사이에는 고기압권에 들어가면서 폭염이 이어지겠습니다.

대기 상층엔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고 하층에는 습기가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고기압 영향을 받아 맑지만 습도가 높겠습니다.

이후 오는 28일부터 30일 사이에는 우리나라 북쪽에 저기압 소용돌이가 발생하면서 다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장맛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기상청 관계자는 "정체전선의 위치에 따라 강수 구역이 변동될 수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예보와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JTBC 뉴스를 만나는 다양한 방법

이 기사를 쓴 기자

'정의를 물 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는 강 같이' 이 마음가짐으로 달려왔습니다. 초심 잃지 않겠습니다. 밥값 하겠습니다.

[영상] 쏜살같이 날아와 '쾅'…CCTV에 담긴 우크라 쇼핑몰 폭격 순간

에디터 PICK! 핫뉴스

    대표이사 : 홍정도, 이규연, 이수영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산로 48-6 | 연락처 : (02) 751-6000
    사업자등록번호 : 104-86-33995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17-서울마포-0896

    JTBC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